이더스캔(Etherscan)에 대한 간단한 가이드

0
290

오늘은 FTX 해커의 거래를 예로 들어 이더스캔(Etherscan)을 사용해 거래 내역의 기본 데이터를 읽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조금 지난 일이지만 FTX 사가가 종종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자금의 잘못된 관리로 인해 샘 뱅크먼-프리드(Sam Bankman-Fried, FTX의 전 CEO)는 FTX, FTX US, 알라메다(Alameda)를 파산 신청해야 했습니다. 몇 시간 후, FTX는 거래소가 해킹당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끔찍한 우연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갑자기 6억 달러가 넘는 자산이 사라진 것입니다.

이제 ‘해커’가 이 자금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오늘은 이더스캔에 대한 간단한 가이드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이를 통해 이러한 수상한 거래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추천 포스트: 업비트 회원가입 방법 매뉴얼


소개

이제 이더스캔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이더스캔의 목적과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간단히 말해, 이더스캔은 블록 탐색기입니다. 이더스캔은 블록체인의 모든 트랜잭션과 상호작용을 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입니다.

또한 각 블록체인에는 일반적으로 자체 탐색기가 있습니다.

  • 이더스캔(Etherscan)은 이더리움용 탐색기입니다.
  • 솔스캔(솔스캔)은 솔라나(Solana)를 위한 탐색기입니다.
  • BSC스캔(BSCScan)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용 탐색기입니다.

그렇다면 이더스캔은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이 트윗을 가이드 삼아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더스캔을 사용해 이더리움 전송 확인하기

FTX 계정에서 발생한 트랜잭션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여기에서 다음 네 가지 필드에 주목하세요.

  1. 트랜잭션 해시 : 이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모든 트랜잭션에 대한 고유 식별자입니다.
  2. 상태 : 트랜잭션이 실패했는지, 보류 중인지, 성공했는지를 보여줍니다.
  3. 블록 : 트랜잭션의 블록 번호입니다. 동일한 블록 내에 여러 개의 트랜잭션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타임스탬프 : 트랜잭션이 언제 시작되었는지 보여줍니다.

아래에서 트윗을 보면 해커의 거래에 대한 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커는 자신의 이더리움 지갑으로 9,500개(1,130만 원 상당!) 의 이더리움을 옮겼습니다. 실제로 이 정보는 트랜잭션 세부 정보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더스캔을 사용해 ERC-20 이체 확인하기

앞서 이더리움 토큰 전송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ERC-20 토큰 트랜잭션의 샘플을 살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FTX 드레인 계정의 예시를 사용합니다.

본질적으로는 거의 동일합니다. 이더리움 토큰 전송과 ERC-20 토큰 전송 모두 네 가지 주요 필드가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트랜잭션 해시, 상태, 블록, 타임스탬프입니다. 하지만 ERC-20 토큰 전송에는 추가 필드가 있습니다: “ERC-20 토큰 전송됨” 필드입니다. 이는 전송된 ERC-20 토큰의 유형을 식별합니다.


예를 들어, FTX 계정 출금자는 2,620만 달러 상당의 $USDT 토큰을 자신의 계정으로 이체했습니다. 잊지 마세요. $USDT는 이더리움의 ERC-20 토큰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식별됩니다.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다른 두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살펴봅시다! 이제 ERC-20 토큰의 트랜잭션 값이 0 이더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토큰이 전송되지 않았다고 가정하고 혼동하지 마세요! 이는 전송된 이더가 0개라는 의미일 뿐입니다. 주목할 점은 ERC-20 토큰 전송은 여전히 진행되었다는 것입니다.

마지막 차이점은 저희와 같은 개인 암호화폐 투자자에게는 가장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입력 데이터” 필드 아래에 ERC-20 토큰 트랜잭션에는 스마트 콘트랙트 기능이 추가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노드에게 대상 트랜잭션을 처리하기 위해 어떤 함수를 호출할지 지시합니다.


결론

이것으로 이더스캔에 대한 간단한 가이드를 마쳤습니다! 위의 기본 기술을 통해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모든 트랜잭션을 읽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이 수상한 해커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크립토 라단(Crypto Radahn), “이더스캔(Etherscan)에 대한 간단한 가이드”, ALTCOINBUZZ

원문 링크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