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저근 측정과 평가 방법

0
91
Doctor model of the anatomy of hip joint in clinic. Pelvic bone pain causes, diagnosis and treatment concept

골반저근의 중요성의 현대 의학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골반저근은 특히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예방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식에 대해 많은 연구와 논문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골반저근 기초 지식: 골반저근: 여성 건강의 기초를 다지다 – Radiobox

골반저근의 기능은 건강과 삶의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정확한 상태를 평가하고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반저근 측정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측정 및 평가 방법

1. 수동 근육 검사 (Manual Muscle Test)

2. 기구를 활용한 질 또는 항문 압력 측정

3. 초음파 검사 (Ultrasound)

4. 자기공명영상 (MRI – Magnetic Resonance Imaging)

5. 센서를 활용한 바이오피드백 기기

1.수동 근육 검사 (Manual Muscle Test)

골반저근 측정 수동 근육 검사
Manual Muscle Test 진행하는 장면

골반저근을 직접 촉진하여 그 힘과 기능 그리고 활성화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골반저근을 접근하기 위하여 질 혹은 항문에 손가락을 삽입하여 저항을 가하면서 근육의 수축 능력을 평가합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으로 Modified Oxford Grading scale 기법이 있습니다.

Modified Oxford Grading Scale

Modified Oxford Grading Scale은 0점 수축 없음 부터 5점 만점 (강한 수축)까지의 범위로 분류하여, 골반저근 기능 장애의 진단 및 치료 접근에 사용됩니다.

점수는 다음과 같이 평가됩니다
GradingDescription (PFM = Pelvic Floor Muscle)
0No discernible PFM contraction
1Very weak PFM contraction
2Weak PFM contraction
3Moderate PFM contraction
4Good PFM contraction
5Strong PFM contraction

MMT(Manual Muscle Test)는 누구나 쉽게 장비 없이, 연습만으로 접근이 가능하며, 불필요한 수축에 대한 저항값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사자마다 기준이 다르고, 또 모든 사람의 질과 항문의 크기나 시작 저항값이 다르기 때문에 객관적 평가가 어렵습니다. 마지막으로, 환자와의 민감한 접촉이 필요로하여 거부감을 줄 수 있습니다.

2. 기구를 활용한 질 또는 항문 압력 측정

질이나 항문에 압력 센서를 삽입하여 골반저근이 수축할 때 발생하는 압력을 측정합니다. 이는 골반저근의 강도와 기능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해줍니다.

대표적인 압력 측정 장비로는 Dynamometer(압력계)와 Colpexin Pull test (콜펙신 테스트)가 있습니다.

Dynamometer(압력계)

골반저근 측정 압력계

Dynamometer (압력계) 골반저근의 근력을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으나, 질의 용적이나 크기에 대한 적용이 어렵고 대상자들의 사용 거부감과 위생관리의 문제가 있습니다.

Colpexin pull test (콜펙신 테스트)

콜펙신 풀 테스트

Colpexin pull test (콜펙신 테스트): 질 내부에 작은 구슬을 넣어 당기는 힘의 양을 측정하는 도구로, 압력계와 마찬가지로 근력을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으나, 질의 용적이나 크기에 대한 적용이 어렵고 대상자들의 사용 거부감과 위생 관리의 문제가 있습니다.

3. 초음파 검사 (Ultrasound)

골반저근 측정 초음파
복부 초음파 검사 장면

초음파 장비를 사용하여 골반저근 두께와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관찰하여 골반저근을 측정합니다. 초음파 검사를 위해 물을 500ml 마신 후 방광에 물이 충분히 찰 때까지 기다린 후에 진단이 가능하며, 힘을 주었을 때 근육이 팽창하는 양으로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장비가 비싸며, 근육량을 일반화하기가 어려우며, 복압과 골반저근의 분리가 어렵습니다.

4. 자기공명영상법 (MRI – 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 골반저근

자기공명영상을 활용하여 골반저근과 조직의 구조를 자세히 볼 수 있으며, 근육과 해당 근육의 기능 상태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해상도를 제공하며 골반의 장기와 골반저근의 지지 구조물을 직접 시각화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단가가 비싸며,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검사에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5. 센서를 활용한 바이오피드백 기기

골반저근 바이오피드백 기기
Chair for magnetic stimulation of the pelvic floor muscles

센서를 사용하여 골반저근의 활동을 측정하고, 정보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근육의 제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환자가 자신의 골반저근을 어떻게 활성화 시키고 이완 시키는지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기대되는 바이오피드백 기기: PelvSense

펠브센스
펠브센스 앱 화면

펠브센스 (PelvSense)는 골반저근 측정 및 평가 방법에 대한 단점들을 보완하여 표면 회음부 압력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로 2024년 5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 장비는 100개의 센서로 골반저근의 수축 방향성을 제시하고 근력, 파워, 지구력 등 측정이 가능하다. 표면 회음부 압력측정기기의 장점은 골반저근의 수축 방향을 확인하여 잘못된 수축 값을 제거할 수 있으며, 다른 장비들과 대비하여 거부감이 없다. 더불어, 약화된 골반저근의 문제점을 쉽게 그래프로 표현하여, 더욱 정확한 진단과 평가가 가능하다.


레퍼런스

글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