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5일 코스피 코스닥 전체 종목에 앞으로 6개월간 (2024년 5~6월까지) 공매도 금지를 발표했습니다. 이번이 처음은 아닌데요.
2008년 금융위기때, 2011년 유럽발 재정위기 , 2020년 코로나 급락장
이렇게 3번 한시적 공매도금지 조취가 취해졌습니다.
그이때의 공매도금지 기간에 주식시장 지수 차트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를 보면 공매도 금지기간 동안 증시는 하방이 지지되어 이후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물론 바로 상승은 하지않고 한두달 바닥을 다지고 서서히 회복되었었습니다. 특히 상승하는 과정에서 증시의 거래대금이 확연히 증가하게됩니다.
이번 공매도 금지 조치로 수혜를 보는 종목들은 어떤 종목들이 있을가요?
먼저 공매도잔고가 많은 순서대로 자료를 보겠습니다.
코스피 종목에서는 과거 한참 유행했던 중국 여행관련주들 (호텔신라, 롯데관광)이 가장 높습니다. 코스닥에는 개인들에게 인기있던 바이오섹터(에이치엘비, 휴마시스), 2차전지 종목들(엘앤에프, 에코프로)가 가장 높습니다.
그다음 숏스퀴즈에 대해서도 알아야하는데요.
공매도란 결국에 기관 세력들이 주식을 대여해서 미리 매도했던 수량을 채워넣어야 하기 때문에 어느시점에서는 ‘매수’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주가가 계속 상승하면 그동안의 이익이 줄거나 손실로 전환될수 있기 때문에 더 오르기전에 매수를 해야되죠. 그러면 너도나도 매수를 하게되고 주가는 계속 오르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숏스퀴즈’ 라고 합니다. 특히 이미 반대매매나 손절로 밑에서 매도한 개인들 물량까지 줄어들어 가벼워진 종목들은 위 가격대에 매물공백이 생겨 쉽게 상승합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시점이 주식 투자하기 좋은 시점인지는 지나고나서야 알겠습니다만 최소한 대중들이 환호 할 때 고점에서 투자하는 것보다는 나을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한번더 생각해보아야 할 것은 이전 사례들이 좋았다고 해서 이번에도 좋을것이라고는 단정지을수 없습니다. 미래에는 아직 펼쳐지지 않은 새로운 변수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서 투자를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