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많은 종류의 여행이 있습니다. 여행의 목적, 방식, 여행지, 그리고 경험하고자 하는 활동에 따라 우리는 다양한 종류의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골프여행, 성지순례여행, 쇼핑을 위한 여행, 오지탐험, 봉사를 위한 여행, 리조트에서 쉬거나 힐링을 위한 여행도 있습니다. 그 중 여행의 끝판왕이라고 불리우는 것이 바로 ‘크루즈 여행’입니다.
크루즈 여행은 다양한 목적지를 크루즈선(CruiseShip)을 타고 여행하며, 배 안에서 다양한 시설과 서비스를 즐기는 여행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크루즈 여행은 여행 자체가 목적이 되어, 모항지(home port), 기항지(port of call) 투어뿐 아니라 크루즈선 안에서의 경험도 다채롭고 매우 가치가 있습니다.
크루즈 여행의 특징
이런 크루즈 여행의 구체적인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요?
다양한 목적지 방문
크루즈 여행은 여러 항구를 거치면서 다양한 도시나 섬을 방문하는 일정으로 구성됩니다. 이를 통해 한 번의 여행으로 여러 나라나 지역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이동
크루즈선 자체가 숙소이기 때문에 짐을 여러 번 싸거나 푸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여행 내내 같은 객실에서 머물면서 새로운 목적지로 이동합니다.
다양한 선상 활동
크루즈선에는 레스토랑, 수영장, 스파, 체육관, 극장 및 어린이를 위한 키즈스쿨 등 다양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엔터테인먼트가 제공되어 항해 중에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크루즈를 더 잘 즐기기 위해서 잠을 줄일 수 밖에 없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모든 것이 포함된 여행(All in 혹은 All inclusive)
대부분의 크루즈 여행 상품에는 숙박, 식사, 기본적인 엔터테인먼트 비용이 포함되어 있어 추가 비용이 적습니다. 다만, 특정 레스토랑, 음료(주류), 육지 투어 등에는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크루즈 타입
대양을 횡단하는 대형 크루즈선부터 특정 테마를 가진 소형 럭셔리 크루즈까지,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또한,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리버(river) 크루즈도 인기입니다.
한국에서의 크루즈 여행
대한민국에서도 부산, 인천, 제주, 속초항등의 모항지를 이용해 크루즈선에 탑승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관광 수요가 많지 않아 선사에서는 정기선을 운영하지 않습니다. 또한 국내 대형 여행사에서 배를 전세로 빌려와서 근거리 노선으로 운영하는 등의 이유로 몇 안 되는 한국 출발 편은 타국 탑승 대비 김치프리미엄까지 붙어서 고가에 판매됩니다.신기하게도 같은 선사의 동일 배일 경우에도 그렇습니다.
앞으로 이런 크루즈 여행의 대한 글을 꾸준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이런 끝판왕 여행을 최대한 저렴하게 비싼 여행사의 마진을 줄 필요 없이 자유여행 개념으로 갈 수 있는 방법도 이 코너를 통해서 알 수 있게 됩니다. 우리 모두 바다에서 크루즈 위에서 만나요!! Ahoy!